[어떻게 생각하세요] 그 놈의 간장 때문에… 조선·한겨레·서울경제가 뒤섞여 때아닌 ‘갑을 논쟁’

기사승인 2015-11-30 11:58:55
- + 인쇄
[어떻게 생각하세요] 그 놈의 간장 때문에… 조선·한겨레·서울경제가 뒤섞여 때아닌 ‘갑을 논쟁’

[쿠키뉴스=조현우 기자] 언제나 SNS와 인터넷 커뮤니티가 꼭 현실적인 이슈에 대한 여론만 생산해내는 것은 아닙니다. 지난 주말도 그랬죠. YS 서거나 ‘문·안·박’ 연대, 금주 예정된 민중총궐기 등 보다 더 큰 관심을 모은 것은 다름 아닌 ‘간장’이었습니다.

발단은 28일 조선일보의 ‘간장 두 종지’ 칼럼 때문이었습니다. 회사 근처 중국집을 갔는데 간장 종지가 두 개뿐이라 “간장 두 개 더 주세요” 했더니 종업원의 “간장은 2인당 하나입니다”라는 답이 돌아왔다는 것입니다. “간장님은 너 같은 놈한테 함부로 몸을 주지 않는단다, 이 짬뽕이나 먹고 떨어질 놈아. 그렇게 환청이 증폭되면서 참을 수 없는 상태가 됐다”며 “어떤 경우에는 을이 갑을 만든다”고 글은 지적했습니다.

이 칼럼은 곧바로 SNS에서 화제가 됐습니다. 갑을 논쟁도 일어났지만 지엽적인 소재를 칼럼화했다는 비판도 쇄도했죠. 유독 보수신문에 대해 거부감을 나타내는 인터넷 특유의 풍경도 한 몫 했습니다.

‘간장’에 기름을 부은 것은 30일 한겨레신문의 그림판이었습니다. 만평 성격을 겸하고 있는 이 코너는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의 ‘문·안·박’ 연대를 거절한 안철수 전 대표와 ‘간장 두 종지’ 칼럼을 섞어 묘한 해학과 풍자를 일으켰습니다. 실제 안 전 대표는 무소속이던 2013년 자신의 트위터에 “한 손님이 식당에 갔습니다. 주인에게 뭐가 맛있는지 물었습니다. 그랬더니 옆집은 맛이 없다고 합니다. 다시 여기는 뭘 잘하느냐고 물었습니다. 그랬더니 옆집은 재료가 나쁘니까 절대 가지 말라고 합니다. 손님은 나가버렸습니다”라는 글을 올린 적이 있다. SNS 상에선 한겨레신문이 안 전 대표를 소재로 조선일보를 대놓고 조롱했다는 지적이 이어졌습니다.

그런데 여기가 끝이 아닙니다. 서울경제신문도 이날 ‘간장 두 종지 논란에 부쳐’ 칼럼을 통해 “사실상 자기 입장에 치우친 논리적 비약이 글의 시작과 끝이었다”며 “왜 그런 기사를 쓰게 되었는지 어렴풋이 짐작은 가지만, 언론인으로서 왜 우리가 마음 편히 먹어야 하는 식당에서 그런 일을 겪을 수밖에 없었는지 좀 더 구조적인 통찰을 했더라면 어떨까 하는 아쉬움이 들었다”고 지적했습니다.

소위 펜이 펜을 소재로 논쟁을 벌이는 일은 매체 비평지 말고는 흔치 않은 일입니다. SNS에선 이 논쟁이 보다 생산적으로 전개되길 원하는 모습입니다. 어쨌든 ‘간장’ 때문에 조선일보와 한겨레신문, 서울경제신문은 인터넷에서 이름을 알린 수혜를 누렸다는 평가도 나옵니다.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