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걀보다 닭이 먼저 과학적 사실로 입증!

기사승인 2010-07-15 17:14:01
- + 인쇄
"
[쿠키 국제]달걀보다 닭이 먼저라는 연구 결과가 나와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는 '유서깊은' 논쟁이 일단락될 전망이라고 미국 CNN방송이 15일 보도했다.

방송은 영국 셰필드대 재료공학과 콜린 프리먼 교수팀의 연구 결과를 인용, 이같이 전했다.

프리먼 교수팀은 달걀 껍데기와 닭의 난소에 공통으로 존재하는 단백질을 분석, 닭이 없이 달걀이 형성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오보클레디딘-17'이라는 단백질은 달걀과 닭의 난소에 공통적으로 존재하는 단백질로, 연구팀은 영국 정부의 수퍼컴퓨터 '헥토르(HECToR)'를 동원해 달걀이 형성되는 과정을 시뮬레이션했다.

컴퓨터에 나타난 시뮬레이션 결과는 이 단백질이 달걀 껍데기 형성과정을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는 것이었다.

프리먼 교수는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닭이 하루만에 몸안에서 계란을 만들어내 매일 알을 낳을 수 있도록 해주는 게 바로 이 단백질"이라며 "닭의 난소에 이 단백질이 없으면 달걀이 만들어지지 않는다는 사실이 입증됐다"고 말했다.

그는 "결국 닭이 없으면 달걀이 존재할 수 없으며 따라서 닭이 달걀보다 먼저"라는 결론도 내렸다.

CNN은 "이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이 닭과 달걀의 존재 선후를 가리려는 것은 아니다"며 "이번 연구팀은 연구결과를 인공 뼈 생성 등 의학적 연구에 활용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신창호 기자 procol@kmib.co.kr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