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병원, 글로벌 헬스케어 연구단지 ‘헬스케어혁신파크’ 가동

기사승인 2016-04-27 17:05:55
- + 인쇄
분당서울대병원, 글로벌 헬스케어 연구단지 ‘헬스케어혁신파크’ 가동

[쿠키뉴스=장윤형 기자] 분당서울대학교병원 헬스케어혁신파크(HIP, Healthcare Innovation Park)가 27일 개원식을 갖고 본격적인 운영에 돌입했다. 이날 개원식에는 성낙인 서울대학교 총장, 오병희 서울대학교병원장, 양승태 대법원장, 타티아나 무타사로바 모스크바시 보건부차관 등 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헬스케어혁신파크는 국내최초로 병원이 주도하고 산·학·연·병원·지자체가 연계된 헬스케어 융·복합 연구단지로 부지 45,728㎡ (13,832평)에, 연면적 79,041㎡ (23,833평), 지하 4층 지상 7층 규모로 운영된다.

헬스케어혁신파크에서 특화하여 집중 연구할 분야는 의료기기, 헬스케어ICT, 휴먼유전체, 나노의학, 재생의학 총 5개 분야다. 그중 의료기기 연구 분야의 경우 50억원 규모의 ‘특화 R&D 플랫폼 및 의료기기 기술개발’을 위한 산업통상자원부 국책과제가 수행되고 있다. 아울러 헬스케어ICT 분야에서는 미래과학창조부 주관 약 2650억원 규모의 ‘ICT융·복합 정밀의료 시장 선점을 위한 차세대 의료정보시스템 구축 사업’ 진행을 앞두고 있다.

헬스케어혁신파크 내 신설 예정인 전임상실험실에 대한 기대감도 크다. 임상연구의 한 축인 전임상분야에 대한 지원이 가능하고 최신 시설에서 최적의 연구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다는 강점을 갖고 있다. 조직공학기술을 이용한 인체장기 재생연구, 유전체 분석과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한 정밀의학 실현 등 미래형 융·복합 연구를 위한 기틀도 마련됐다.

이철희 분당서울대병원 원장은 “헬스케어 산업은 성장, 고용, 부가가치 창출에 기여도가 높은 산업으로, 첨단 R&D와 수익 구조의 다각화를 통한 경쟁력 확보가 중요하다”며 “분당서울대병원은 클러스터 조성을 통해 연구기관의 집적화를 이뤄 시장을 선점, 의생명 연구범위의 확장을 통해 기술특허를 확보하는 등 연구기관 및 제약회사, 바이오벤처와의 협업에서 나온 아이디어를 현실화하는 교류의 장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이 원장은 “국내 최초이자 독창적인 모델인 헬스케어혁신파크는 더 많은 기관과 기업이 함께할 수 있도록 융·복합 연구를 선도하고 헬스케어 산업이 국가 성장 동력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newsroom@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