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아이행복플랜 추진…보육 현실화 계획 수립

기사승인 2014-09-19 10:23:55
- + 인쇄
보건복지부(장관 문형표)는 19일 중앙보육정책위원회(위원장: 복지부 차관)를 열고 아이의 행복한 미래를 키우는 ‘아이행복플랜(안) 수립 추진계획’을 논의했다.

중앙보육정책위원회는 ‘아이의 행복한 미래를 키우는 보육’을 중장기 비전으로 ▲영유아의 특성에 따른 보육 ▲보육품질 제고 ▲부모안심 보육 ▲소통하는 보육의 4대 전략 추진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장기적으로 아동 인지발달에 따라 가정양육과 시설보육을 균형 있게 지원하고, 가정에서 자녀양육을 원하는 부모들도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며, 영아 부모들이 어린이집을 합리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보육지원체계를 마련하기 위한 연구사업(2015년)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 보육품질 제고를 위해 평가인증제를 의무평가제로 전환(2015년)하고, 중장기적으로 보육에 대한 최소 서비스 기준을 마련해 품질평가와 보육정책을 긴밀히 연계(품질평가 결과에 따른 보육과정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중장기적으로 품질평가에 따른 재정지원 등 검토)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중장기적으로 민간·가정어린이집을 최대한 공공형어린이집으로 전환해 보육서비스의 품질을 제고하도록 했으며, 공공형어린이집에 국공립과 동일한 인건비 지원방식을 도입(2015년 시범사업 추진)하고, 평가인증 지표에 교사 처우개선 지표를 반영(2014년 10월)하는 등 교사 처우개선에 나서는 한편, 보육교사 수급전망 등에 기반한 중장기 보육교사 양성체계 개편을 포함해 전반적인 보육교사 역량향상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아이 안전과 관련해 관계부처 및 관련 전문기관(안전공제회 등)과 협조체계를 마련해 학대·화재·차량·건강 등 관련 위험요소를 감소시키고, 보육통합시스템과 다양한 공공데이터를 연계해 어린이집의 질 높은 보육서비스 제공과 지자체의 효과적인 행정지원으로 안심보육 기반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이외에도 보육현장과 소통을 강화해 보육정책의 품질을 제고하고, 부모-어린이집-지역사회가 함께 키우는 보육으로 전환하기로 했다. 원장·교사·지자체·부모 등 정책수요자별 간담회 개최, 젊은 영유아 부모를 위한 온라인 참여공간 확대 등 소통 채널을 넓히고 중장기적으로 중앙은 정책방향 설정과 성과관리 역할 강화, 지방은 지역 맞춤형 보육정책 설계로 역할을 재정립해 나가기로 했다.

이번 논의된 ‘아이행복플랜’의 정책추진 전략을 바탕으로 하반기 중 추진계획을 마련해 관련 전문가, 현장 어린이집, 관계부처 등의 의견수렴을 거쳐 내년 상반기 ‘아이행복플랜’을 마련해 중앙보육정책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한다는 계획이다.

회의를 주재한 장옥주 차관은 아이의 행복한 미래를 키우는 보육정책 수립을 위해 각계의 다양한 의견과 현장의 목소리를 전달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제2차 중장기보육 기본계획의 수립·시행으로 국가가 책임지는 보육 지원의 틀이 확립됐었으며, 보육?양육에 대한 부모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 보육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크게 제고하는 등 무상보육 정책의 성과가 있었다고 평가하고, 무상보육 정책의 내실화를 위해서는 지원대상 확대 등 양적 확대를 보육품질 개선 중심의 정책으로 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라는데 의견을 모았다.

또 0~5세 전계층 무상보육 확대 과정에서 0~2세의 어린이집 이용이 크게 높아졌는데 맞벌이 가구의 시설이용 불편 사례 등이 발생할 우려가 있고, 안전분야에 대해 많은 제도개선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부모들의 불안감이 있으며, 교사 처우 및 보육서비스의 품질을 높여 국민들의 정책 체감도를 높일 필요가 있다고 평가했다.

2011년 이후 4년간 보육료 단가가 동결되어 있는 상황으로 어린이집 현장에서는 높은 수준의 보육품질과 교사 처우개선에 어려움을 호소에 따른 것이다.

조민규 기자 kioo@kukimedia.co.kr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