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험 신생아 진료전달체계 미완성, 지방 NICU 고립

기사승인 2015-05-02 01:00:55
- + 인쇄
고위험 신생아 진료전달체계 미완성, 지방 NICU 고립

[쿠키뉴스=김단비 기자] 김단비 기자
출산율을 해마다 감소하고 있지만 산모의 고령화, 유해환경 노출의 증가 등으로 고위험 산모의 분만과 고위험 신생아의 출생이 늘어나고 있는 현실이다. 관련 전문가들은 고위험 산모의 안전한 분만과 고위험 신생아의 즉각적인 처치가 사회적으로 보장돼야 저출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입을 모은다.

이런 상황을 감안한 정부는 고위험 신생아의 치료가 지역적으로 편차가 심한 현 상황을 인식하고 2009년부터 권역별 신생아중환자실(NICU)를 도입했다. 재태기간을 정상적으로 채우지 못하고 태어났거나 출생 후 신체적 문제를 보이는 고위험 신생아 치료를 도맡는 곳이다. 그러나 동네 개원 산부인과에서 상급병원의 NICU로 이어지는 진료체계가 미흡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지방 개원 산부인과에서 NICU로 이어지는 진료전달체계 ‘구멍’

정부는 서울보다 상대적으로 의료자원이 적은 지방에서 태어난 고위험 신생아의 즉각적인 처치를 위해 2009년부터 권역별 신생아집중치료센터 도입했다. 그러나 고위험 산모와 신생아의 특성상 연계치료가 중요하다는 점에서 극복해야할 한계가 여전히 많다는 지적이 있다.

김창렬 한양대구리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는 “국내는 고위험 신생아의 단계별 진료체계가 완전히 확립돼 있지 않다. 출생한 신생아에서 문제가 발생했다면 NICU가 있는 상급 의료기관으로 전원돼야 하는데 이러한 진료체계가 완벽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한 준종합병원 소아과 교수는 “병원 자체에서 출생되는 신생아가 없기 때문에 NICU 자체 운영은 더욱 힘들어진다. 정부의 신생아중환자실 지원사업으로 NICU내 입원 가능한 수는 늘려났는데, 개인산부인과에서 상급병원 NICU로 이어지는 의료전달체계가 면밀하게 구축돼있지 않아 전원률은 감소한다”며 “대학병원과 개원 산부인과가 서로 MOU를 맺고 유기적으로 운영되는 곳도 있지만 일부에 그치고 전체적으로 봤을 때 미흡한 상황”이라고 라며 토로하며 진료체계 구축을 위한 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고위험 신생아 이송 산모보다 위험…전문 이송팀 미흡


개원 산부인과에서 태어난 고위험 신생아는 초기 처치 후 NICU로 이송되는데, 이송과정이 성인 환자를 이송할 때보다 더욱 위험하기 때문에 안전한 이송체계가 구축은 필요조건이다.

김창렬 교수는 “고위험 신생아는 대개 폐가 약하기 때문에 기관내 삽관을 통해 산소를 공급해주며 이송된다. 그러나 성인보다 작은 신생아는 기관내삽관이 매우 어렵고 정맥 주사 경로를 확보하는 것도 어려워 많은 위험성이 따른다. 고위험 신생아가 이송되는 것이 고위험 산모가 이송되는 것보다 훨씬 더 위험하다”고 말했다.

안전한 이송을 위해 전문 인력과 전문 의료장비를 갖추고 있어야하지만, 이를 갖춘 개원 산부인과가 많지 않다는 지적이다. 분만이 가능한 병원이 줄어들고 산부인과의 사정이 어려운 현실을 감안할 때 고위험 신생아를 보내는 병원이 숙련된 이송팀을 갖추고 있기 어렵다는 것이다.

또한 신생아 이송체계가 보장되지 않는 상황에서는 개원 산부인과에서 상급의료기관 NICU로 넘어가는 고위험 신생아의 진료체계 구축이 사실상 어려워진다. 신생아과 모 교수는 “분만도 병원이 위험부담을 상당히 지게 되는 부분이지만 신생아 이송과정 발생할 수 있는 의료문제도 크기 때문에 규모가 작은 병원에서는 스스로 이송하는 것을 부담스러워한다. 신생아 처치는 공공의료의 한 부분이기 때문에 개원 산부인과가 신생아 이송에 위험부담이 없도록 전문 인력과 장비를 갖추는데 정부지원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kubee08@kukimedia.co.kr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