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교합 치료목적 양악수술, 신중한 선택 필요

기사승인 2014-08-22 13:40:55
- + 인쇄
부정교합 치료목적 양악수술, 신중한 선택 필요

양악수술은 위턱인 상악과 아래턱인 하악을 모두 수술한다는 뜻으로 주걱턱과 돌출입, 안면비대칭 등 얼굴 턱뼈의 이상을 바로잡는 턱 교정 수술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양악수술을 고민 중인 대다수 환자들의 경우 턱의 모양에만 이상을 느끼는 이들이 많은데, 검진을 해보면 대부분 치아의 문제도 함께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주걱턱, 안면비대칭 등의 경우 치아의 부정교합과 저작기능 이상, 턱관절 장애 등이 복합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양악수술에서는 길고 돌출된 턱 모양을 정상으로 개선시키는 것과 함께 ‘턱관절장애’와 ‘교합’ 등을 바로잡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특히 턱관절 장애의 경우 정상군에 비해 매우 빈도가 높게 나타는데, 정상의 경우 턱관절장애는 5% 정도 빈도이지만, 주걱턱, 무턱의 경우 40~60%로 턱관절장애가 나타날 확률이 높아진다.

이는 턱이 비정상적인 모양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씹고 말할 때마다 무리가 가거나, 턱의 성장에 문제가 있어 턱관절 역시 정상적으로 성장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턱관절장애를 동반한 양악수술은 정확한 진단과 판단아래 수술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일반적으로 양악수술을 결심하고 적잖게 고민하는 것이 병원 선택이다. 예뻐지기 위해 수술하는 것이니 성형외과에서 수술해야겠다고 생각하거나, 한편으로는 성형외과 수술이 기능적으로 회복하는데 문제가 있지 않을까 우려도 크다. 또한 최근 불거진 부작용에 대한 걱정으로 어느 과(科)에서 수술을 받아야 하나 고민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이 때문에 만약 양악수술을 결심했다면 양악수술의 특성을 이해하고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술의 특성상 양악수술은 미용적 효과뿐만 아니라, 기능적인 부분도 간과해서는 안 되기 때문에 두 가지 특수성을 모두 해결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하다. 주걱턱이나 비대칭 등의 정도가 심하거나, 덜한 정도에 관계없이 양악수술이 필요한 환자들의 경우 대부분 복합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대다수이기 때문이다.

병원선택에 가장 중요한 기준은 양악수술을 할 수 있는 전문 시스템과 의료진을 갖추고 있는지 여부이다. 턱뼈와 근육의 움직임과 미용효과를 높이는 성형외과와 치아와 턱뼈의 조화를 맞춰주는 구강악안면외과, 교정과 등 전문의 간 협진은 필수적이다. 구강악안면외과의 경우 치아와 턱의 관계를 기능적으로 개선하는데 장점이 있고, 성형외과의 경우 미용적으로 개선효과가 높은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치아 교합을 맞추는 과정에서 교정과 전문의가 협진 해야 양악수술이 완벽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 전신마취를 하는 양악수술의 특성상, 마취과 전문의가 상주하는 병원선택도 매우 중요하다. 수술 안전성이 보장된 상태에서 제대로 된 수술이 행해질 때만이 양악수술의 미용적, 기능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안전시스템 여부도 확인해야 한다. 양악수술은 전신마취 수술이기 때문에 수술 중 일어날 수 있는 응급상황에 신속히 대처할 수 있는 시스템이 중요하다. 따라서 제세동기, 이산화탄소 측정시스템, 압력 감지마취기 등의 응급시스템을 갖춘 병원이 안전하다. 또 임상경험이 많은 의사일수록 수술은 안전하고 부작용 위험의 부담이 적어진다.

사전에 환자의 상태를 꼼꼼히 검진하는 것 역시 만에 하나 있을지 모를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필수적인 절차다. 아이디성형외과의 경우 최근 안심성형종합검진 시스템을 도입했다. 양악, 안면윤곽 등 얼굴뼈 수술에 있어서 필수적이라 할 수 있는 골밀도검사와 성장판 검사를 포함, 대학병원진 수준의 전문 종합검사를 무려 50여 가지나 실시한다.

아이디병원의 박상훈 원장은 “양악수술은 수술의 안전성과 환자의 편의성, 기대효과 등을 모두 만족시켜야 한다” 며 “진료와 수술의 질 향상을 위해서는 만에 하나의 가능성까지 염두에 둔 철저한 사전검사와 더불어 성형외과, 구강악안면외과, 교정과 등 체계적인 협진이 이뤄지는 병원에서 받는 것이 안전하다”고 조언했다.

이영수 기자 juny@kmib.co.kr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