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한의대 학부생 최윤씨, SCI급 국제학술지에 논문 게재

최태욱 / 기사승인 : 2020-09-30 18:01:46
+ 인쇄

▲ 대구한의대 화장품공학부 4학년 최윤씨. 대구한의대 제공

[경산=쿠키뉴스] 최태욱 기자 = 대구한의대 화장품공학부 4학년 최윤씨가 제1 저자로 참여한 연구 논문이 SCI(과학기술논문인용색인)급 국제학술지 ‘Journal of Colloid and Interface Science (IF 7.489)’ 9월 온라인 판에 게재됐다.

논문명은 ‘Surface-Tension-Induced Double Emulsion Drops via Phase Separation of Polymeric Fluid Confined in Micromolds for Capsule Templates(캡슐 템플릿을 위한 마이크로몰드 내에서 고분자 유체의 상분리를 통한 표면장력에 의해 유도된 이중 에멀젼 방울)’로 이중 에멀젼의 균일하고 효과적이며 간편한 생산 공정을 제안했다.

기존 에멀젼을 제조하는 방법과 달리 고가의 장비 및 복잡한 유체의 제어, 계면활성제 없이 매우 효율적이고 안정적으로 생산되며 마이크로몰드 내 담지된 고분자 수용액의 상분리 현상을 통해 이중에멀젼이 생성됨과 동시에 친수성 혹은 소수성 유효성분의 캡슐화가 가능하며 화학적 조성의 변경을 통해 간단하게 에멀젼의 크기 제어를 할 수 있다.

최씨는 2017년 화장품공학부 미세유체연구실에서 다양한 연구에 참여했다.

최윤씨는 “지도해주신 교수님께 감사드리고 내년에 새롭게 신설되는 대구한의대 화장품공학과 대학원에 진학해 고기능성 화장품의 개발 및 기능성 소재의 캡슐화 분야의 연구를 계속 하고 싶다”고 밝혔다. 

최창형 교수는 “최윤 학생은 학부 1학년 때부터 연구실 설비 구축을 함께하고 본인의 연구주제를 누구보다도 성실하게 수행해 이번 SCI급 국제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할 수 있었다”며 “현재 마이크로 약물전달체, 나노에멀젼, 바이오센서 등 다양한 연구 분야에 참여함으로써 앞으로도 많은 가시적 연구 성과를 성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tasigi72@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