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일베’ 수습기자 일반직 4급 발령… ""공영방송 사망선고와 같아"""

기사승인 2015-04-01 10:24:55
- + 인쇄

"[쿠키뉴스=김민석 기자] KBS가 '일베 수습기자'의 임용 취소가 어렵다고 공식 입장을 밝혔다.

KBS는 극우성향의 인터넷 커뮤니티 일간베스트저장소에 활동 경력이 있는 수습기자를 4월 1일자로 정책기획본부 남북교류협력단에 발령했다.

KBS는 공식입장을 통해 ""수습사원의 임용 취소는 사규나 현행법에 저촉돼 임용결격사유가 발생했거나 수습과정에서의 평가가 부적합으로 판정됐을 경우에 해당된다""며 ""문제의 수습사원의 경우 평가 경과는 사규에 정해진 기준을 벗어나지 않았으며 외부 법률자문에서도 임용을 취소하기 어렵다는 결과가 나왔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건을 계기로 채용과 수습제도에 대한 개선책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해당 기자는 KBS 공채 42기로 입사했지만 입사 전 일베에서 활동한 것이 알려져 논란이 됐다. 이에 KBS 기술인협회, 기자협회, 경영협회, PD협회, 아나운서협회 등 11개 직능단체는 일베 수습기자 임용 반대 공동 기자회견을 연 바 있다.

이들은 ""정지역과 특정이념을 차별하고, 여성을 혐오하고 세월호 유가족을 조롱하고 장애인을 비하하는 몰상식과 부도덕은 KBS의 정체성과 맞지 않는다""며 ""사회적 약자들을 향해 장기간 무차별적 조롱과 야유를 공공연히 일삼아 온 폭력 성향의 커뮤니티 회원이 KBS의 기자가 되는 것은 공정성, 신뢰성이 생명인 공영방송 KBS에 스스로 사망선고를 내리는 것과 같다""고 덧붙였다.

KBS 안주식 PD협회장은 1일 CBS 라디오 '박재홍의 뉴스쇼'에 출연해 ""이 친구눈 '일베'에서 고정 ID를 가지고 반공개적인 활동을 했었다""며 ""활동을 하면서 썼던 글들의 내용 자체가 차마 입으로는 담을 수 없을 정도로 여성폄하적인 내용이나 패륜적인 내용이 있어 KBS 직원으로서의 자격이 없다는 것이 저희들의 입장""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이런 도덕적 기준을 가지고 있는 친구가 어떻게 통과가 되고 또 나머지 수많은 친구들은 떨어지게 되는 일이 벌어졌느냐, 이것이 문제의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KBS 본부는 ""두 차례 성명을 내고 일베 수습기자의 임용에 대해 분명히 반대 입장을 표명했지만 조대현 사장이 일베 기자를 받아들였다""며 ""번 사태에 대해 강력한 대응방안을 마련할 것""라고 밝혔다. ideaed@kmib.co.kr"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