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주의 쿡기자] ‘아가씨’가 입에 익은 장성 출신 의원 ‘아저씨’ 송영근을 위한 팁(TIP)

기사승인 2015-01-31 08:00:55
- + 인쇄

장성 출신 의원 아저씨’ 송영근을 위한 팁(TIP)


[친절한 쿡기자] 전날 야근을 해서 휴무일이었던 29일에 집에서 뉴스를 통해 눈과 귀를 의심하게 되는 장면을 봤습니다. 장본인은 기무사령관(중장)까지 역임한 3성 장군 출신인 송영근(68·국방위원회) 새누리당 의원입니다.

송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병영문화개선특위 전체회의에서 최근 부하 여군을 성폭행한 혐의로 체포된 육군 여단장에 대한 이야기를 하다가 “해당 여단장이 들리는 얘기로 지난해 거의 외박을 안 나갔다. 가족도 거의 매달 (면회를) 안 들어왔다. (여단장이) 나이가 40대 중반인데, 성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밖에 없지 않느냐 하는 측면을 우리가 한 번 되돌아봐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군 옴부즈맨 제도 도입의 필요성을 강조하던 중 “‘하사 아가씨’가 룸메이트한테는 얘기했다고 하는데, (이는) 제도적으로 (얘기)할 채널이 없었다는 것”이라고도 했습니다.

외박 이야기에 대해선 굳이 말하지 않겠습니다. 왜냐면 하도 어처구니가 없어서 말할 가치조차 없기 때문입니다.

‘하사 아가씨’란 표현에 대해서는 몇 마디 하겠습니다. 왜냐면 아직도 나이가 좀 지긋하신 분들(물론 일부입니다)은 식당 같은 곳에서 “아가씨”라고 종업원을 부르는 모습이 종종 발견되기 때문입니다. 송 의원이 지금 혹시나 주변의 눈 때문에 말은 못하고 내심 ‘여자라서 아가씨라고 한 게 그렇게 큰 문제인가’라는 생각을 조금이나마 하며 혼란스럽다면 너무 깊게 생각하지 마세요. ‘친절한 쿡기자’답게 친절하게 쉬운 ‘팁(TIP)’을 드리겠습니다.

그냥 송 의원이 쓴 표현을 군인의 더 높은 계급 그리고 성별을 바꿔서 대입해 보세요.

국회에서 여군 장성을 말할 때 “그 장군 아가씨가…”, 남자 하사관을 말할 때 “그 하사 아저씨가 그러는데….” 혹시 여기까지도 이해가 잘 안 되시면 장성 출신이며 현 국회의원인 송 의원에게 누가 공식석상에서 “그 장군 아저씨가…” “그 송 의원 아저씨가 그러던데…”하는 걸 상상해 보세요.

그리고 일부러라도 시간을 좀 내셔서 식당도 되고, 물건 파는 가게도 되고, 어디든 가셔서 다른 남자 손님들이 여자 아르바이트(알바)생들 부를 때 뭐라고 하는지 보고 오셨으면 합니다.

아마도 대부분이 “저기요”일 겁니다. 특별한 직함이 없어 호칭이 마땅치 않음에도 ‘아가씨’라는 표현만큼은 일부러 안 한다는 걸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언어의 의미는 사전적인 것 못지않게 사회적인 성격도 중요하죠. 일 하고 있는 여성에게 ‘아가씨’라는 표현을 쓰는 건 비하하는 듯한 인상을 줄 수 있고, 그걸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정도만 실천해보면 이해력이 특별히 떨어지지 않는 이상 본인이 얼마나 어이없는 짓을 하셨는지 느낌이 바로 오실 겁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30일 송 의원을 국회 윤리특위에 제소하기로 하면서 “병영문화혁신 특위는 물론 국방위원회에서도 사퇴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국방위원 사퇴까지 ‘해야 한다, 아니다’라는 말은 할 수 없습니다. 그런데 ‘품위 손상’은 정말 제대로 하셨습니다.




“朴대통령은 CJ 영화만 좋아해?”… ‘국제시장’ 끌어올린 흥행파워


영화진흥위원회가 30일 발표한 일별 박스오피스 순위를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이미 1200만 이상 관객을 들인 영화 ‘국제시장’이 다시 정상에 오른 겁니다. 1000만 돌파 이후엔 관객 수가 급감하는 게 보통입니다. 지난해 12월 개봉했으니 이쯤 되면 ‘볼 사람은 다 봤기’ 때문이죠.

영화는 ‘강남 1970’ ‘빅 히어로’ 등이 개봉한 이달 21일 이후 한 번도 1위를 차지한 적이 없습니다. 굳건히 1위를 지키던 ‘국제시장’은 최근 일주일간 3위 성적을 유지했습니다. 순위가 떨어졌던 1000만 영화가 이런 역주행을 선보인 건 이례적입니다.

의문은 금세 풀렸습니다. 흥행 열쇠는 박근혜 대통령이 쥐고 있었습니다. 올해 첫 ‘문화가 있는 날’이었던 28일 박 대통령은 CGV용산을 찾았습니다. 김종덕 문화체육관광부 장관과 김세훈 영화진흥위원장 등 관계자들과 파독광부와 간호사, 이산가족과 일반 시민 180여명과 함께 ‘국제시장’을 관람했습니다. 공교롭게도 그 바로 다음날 영화를 보려는 관객들이 다시 몰린 겁니다. 박 대통령이 눈물까지 흘렸다는 얘기가 전해지며 더욱 관심을 끈 것으로 보입니다.

영화는 박정희 전 대통령 집권 당시 산업화가 한창이던 시절을 배경으로 한 작품인데요. 파독 광부나 간호사, 베트남전 파병 등 소재가 등장합니다. 관람 전 윤제균 감독, 배우 황정민, 김윤진, 오달수 등과 모인 자리에서 박 대통령은 “좋은 문화콘텐츠는 사회 통합에도 도움을 주고 기여한다는 걸 국제시장을 통해 실감했다”는 칭찬을 건넸습니다.

영화를 보면서 박 대통령은 극중 이산가족 상봉 장면과 주인공 덕수(황정민)가 상상 속에서 아버지에게 “이만하면 잘 살았죠? 하지만 정말 힘들었어요”라고 말하는 장면에서 유독 눈물을 감추지 못했다고 합니다. 여러 번 손수건과 손으로 눈물을 닦았고, 중간 중간 등받이에서 허리를 세워 영화에 집중하기도 했다네요. 영화가 끝난 뒤에도 여운이 남은 듯 한참 자리를 뜨지 않았다는 전언입니다.

앞서 박 대통령은 공식석상에서 이 영화 내용을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지난달 29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정회의에서 “최근 돌풍을 일으키는 영화에 보니 부부싸움을 하다가도 애국가가 퍼지니까 경례를 하더라”며 “그렇게 해야 나라라는 소중한 공동체가 건전하게 어떤 역경 속에서도 발전해나갈 수 있는 것이 아니겠느냐”라고 말했습니다. 평소 영화에 관심이 많으신 듯합니다.

박 대통령 영화 관람은 이번이 처음이 아닙니다. 지난해 8월엔 당시 극장가를 휩쓸었던 ‘명량’을 관람했죠. 직접 CGV여의도를 직접 방문해 영화를 본 뒤 “국가가 위기를 맞았을 때 민·관·군이 합동해 위기를 극복했던 경험과 국론결집 정신을 고취하려는 뜻이 담겼다”고 호평했습니다. “무엇보다 스토리가 좋아야 (성공할 수 있다)”는 칭찬도 덧붙였고요.

우연의 일치일까요? 박 대통령의 호평을 한 몸에 받은 두 작품모두 대기업 CJ엔터테인먼트에서 배급한 작품입니다. 1000만 관객을 훌쩍 뛰어넘는 특급 흥행을 기록했다는 공통점도 있군요. 그래서 두 영화는 스크린 독과점 논란에서 자유롭지 못하기도 합니다. 계열사 관계에 있는 대형 멀티플렉스 CGV의 ‘상영관 몰아주기’에 힘입어 흥행한 게 아니냐는 일각의 불평어린 시선들에 시달리는 점도 닮았죠.

문득 이날 IPTV와 VOD 서비스를 시작한 저예산 영화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개훔방)’이 떠오릅니다. 상영관은 많지 않지만 아직 일부 극장에서 상영 중인 영화입니다. 그런데 이미 파일이 토렌트 사이트에 퍼져 버렸습니다. 엎친 데 덮친 격이죠. 극장 외 수입을 거두는 데도 차질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개훔방’은 흥행 부진을 이유로 제작사 리틀빅픽처스 대표가 책임을 안고 사퇴하는 사태를 빚었습니다. 사퇴한 엄용훈 전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대기업 배급사 스크린 독과점 문제를 지적하는 장문의 글을 올리기도 했죠. 박 대통령을 향한 절절한 호소문이었습니다.

글에서 엄 전 대표는 “한국 영화 산업의 대기업 수직계열화에 따른 몰아주기 행태를 근절하기 위해 법으로 동일 계열기업 간 배급과 상영을 엄격히 분리시키고 상영에 대한 원칙과 기준을 합리적으로 세워달라”고 호소했습니다.

그는 “대통령께서 산적한 국정을 돌보시느라 바쁘신 줄은 알지만 잠시 시간을 내어 ‘개훔방’을 관람해주신다면 꺼져가는 불씨를 바라보는 배우와 스태프들, 투자자들에게 큰 힘이 될 것”이라는 말로 긴 글을 마무리했습니다.

저는 ‘명량’도 봤었고 최근 ‘국제시장’ ‘개훔방’도 모두 봤습니다. 각각 다른 강점과 재미요소를 갖춘 작품들이었죠. 트렌드를 놓치지 않으려면 화제인 영화들을 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런데 요즘엔 재미와 감동을 동시에 갖춘 작은 영화들도 참 많더군요. 조용히 스크린에 걸렸다 내려가곤 하니 관람시기를 잘 맞춰야 하지만요. 영화를 즐기시는 박 대통령께 전해드리고픈 말입니다.




‘장난감계 허니버터칩’ 日 요괴워치… 중고 거래가 폭등 부모들 ‘발 동동’


요즘 길에 떨어진 동전보다 찾기 어려운 물건이 두 가지 있습니다. 편의점의 허니버터칩과 백화점의 요괴워치입니다. 허니버터칩의 인기는 어렵지 않게 실감할 수 있습니다. 골목마다 있는 편의점의 스낵코너에서 텅 빈 진열대는 오직 허니버터칩뿐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요괴워치는 다릅니다. 알만한 사람만 아는 희귀품입니다. 유치원생부터 초등학생까지 자녀를 키우는 부모에게 수요가 집중돼 있습니다. 허니버터칩은 안 먹으면 그만이지만 요괴워치는 그럴 수도 없습니다. 손에 안겨줄 때까지 자녀의 독촉이 끊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요괴워치는 2013년 1월 일본에서 출간한 만화 원작의 장난감입니다. 만화는 초등학교 5학년생인 주인공이 손목시계인 요괴워치를 차면서 벌어지는 모험담을 그리고 있습니다. 사소한 실수부터 큰 사고까지 생활 속 모든 불운이 요괴 때문이라고 믿는 일본의 무속신앙을 배경으로 깔고 있습니다. 만화책, 애니메이션, 게임, 장난감 시장을 노리고 여러 회사들이 합작한 캐릭터 상품입니다. 출판은 쇼가쿠칸, 방송은 TV도쿄, 게임은 닌텐도, 장난감은 반다이가 맡았습니다. 일본의 캐릭터 시장에서 내로라하는 회사들이죠.

문제는 장난감에서 발생했습니다. 생산과 유통 과정이 다른 합작 업종들보다 복잡한 장난감은 폭증한 수요를 따라가지 못했습니다. 예상을 뛰어넘는 인기 때문이었죠. 1990년대 다마고치, 2000년대 포켓몬스터의 열풍을 2010년대에서 요괴워치가 물려받은 모양새입니다. 일본에서는 1인당 1개 판매의 원칙까지 세워졌습니다. 지난해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대란을 겪은 우리나라에서는 상황이 더 심각합니다. 일본 내수용도 품절인 상황에서 우리나라로 들어올 수출용은 더 부족할 수밖에 없습니다. 우리나라 판매가는 3만5000원이지만 중고시장 거래가는 10만원 이상으로 불었습니다.

19일 반다이코리아 홈페이지 게시판에는 판매 예정일을 묻는 부모들의 문의가 쏟아졌습니다. 대부분 자녀의 생일이 다가오거나 설날 및 신학기 선물을 준비하는 경우입니다. 소비자 커뮤니티사이트가 아닌 업체 홈페이지로 이렇게 많은 소비자들이 몰려가 판매를 요구하는 경우는 흔치 않습니다. 그만큼 부모들의 마음이 급하다는 것이겠죠. 같은 날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 순위는 요괴워치로 요동쳤습니다.

부모들의 이런 마음을 아는지 모르는지 다른 연령층은 요괴워치에 냉랭한 시선을 보냅니다. 그동안의 캐릭터와 마찬가지로 금세 사그라질 열풍에 부모들이 전전긍긍한다는 냉소입니다. 웃돈으로 구할 가치가 있는 물건은 아니라는 것이죠. 한 네티즌은 “학창시절에 다마고치를 사달라고 부모에게 조른 세대가 포켓몬스터 열풍을 조롱하더니 이젠 요괴워치를 찾겠다고 백화점을 이리저리 뛰어다닌다”고 했습니다. 지금 다마고치와 포켓몬스터는 어디에 있나요.




“마을버스 하루 19시간 일해요”… “그 버스 무서워서 어떻게 타요”


한 마을버스 운전자가 온라인 커뮤니티에 쓴 글에 네티즌들이 공분하고 있습니다. 마을버스의 부당한 근무조건과 열악한 환경을 알리기 위한 글인데 가만히 읽어보면 승객의 생명까지 위협하는 상황입니다. 그냥 넘어갈 수 없는 ‘안전불감증’이 심각한 수준입니다.

21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마을버스 기사입니다. 제발 읽어주세요. 제발 부탁드립니다’라는 제목의 글이 올랐습니다. 마을버스 운전자가 답답한 심경을 토로한 것입니다.

글쓴이는 “저는 이십대 후반 마을버스기사”라며 “장애인 인권을 다루는 곳에서 근무하다가 생활고에 밀려 마을버스로 내몰린 청년이다. 답답한 마음에 끄적인 글”이라고 말문을 열었습니다.

이어 “마을버스 기사는 일당제”라며 “격일제로 운전시간 18시간에 차량정비, 청소 등으로 19시간가량을 근무한다. 이렇게 근무해도 일당은 10만원이다. 시간대로 나누어 봤을 때 최소임금을 받고 있다”고 했습니다. 또 “마을버스가 시간을 지켜 움직이기 위해서는 신호를 무시하는 일이 생길 수밖에 없다”며 “회사의 입장을 따라 시간을 지키기 위한 행동을 하게 된다. 시간을 늦는 기사는 돈을 제대로 못 버는 기사이고 이런 기사는 제명 순위 1위가 된다”고 설명했습니다.

근무수칙에는 1시간10분 운전 후 10분 쉬지만 이마저도 회사에서 암묵적 압박이 들어온다고 합니다. 심지어 식사시간은 20분이라고 정해져 있지만 실제로 밥을 먹을 수 있는 시간은 13분이라고 했습니다.

글쓴이는 이어 “이러한 상황에도 버스기사는 분노의 대상이다. 회사에서는 당장이라도 버려도 되는 폐품인 것처럼 대우하고 승객들은 약속을 지키지도 안전을 지키지도 않는 무뢰한이라고 생각한다”고 안타까운 마음을 드러냈습니다.

마지막으로 그는 “승객들은 버스기사에게가 아니라 안전보다 이윤을 추구하는 회사에 분노해 주시길 부탁드린다”며 “회사에 말하고 싶은 말도 있다. 돈보다 사람 아닙니까? 눈을 마주하는 직원이 사람임을 아신다면 이런 인권유린을 그만두시길 부탁드린다”고 글을 맺었습니다.

‘9 to 5’는 꿈도 꿀 수 없고, 최소한의 휴식시간도 보장받지 못하는 마을버스 운전자의 열악한 근무조건을 알게 된 네티즌들은 댓글로 호응하고 나섰습니다. “저렇게 혹사당하고 안전운전 할 수 있을까”라는 반응이 가장 많았죠. “그 버스 무서워서 어떻게 타냐”는 댓글도 심심찮게 보입니다.

마을버스가 모두 그렇지 않을 겁니다. 글을 올린 사람의 특수한 경우일 수도 있죠. 내용이 과장됐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하지만 단 한명이라도 부당한 근무조건과 열악한 환경에 시달린다면 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나서 개선해야 하지 않을까요?


[금주의 쿡기자] ‘아가씨’가 입에 익은 장성 출신 의원 ‘아저씨’ 송영근을 위한 팁(TIP)

이번엔 ‘오뎅 모욕’ 일베… 처벌 해도 해도 끝없는 두더지 게임 언제까지?


극우성향 인터넷 커뮤니티 일간베스트저장소(일베)가 또다시 논란을 뿌리고 있습니다. 한동안 잠잠하다 싶었지만 못된 버릇은 못 버리는 걸까요. 사실 일베엔 논란이 될만한 글이 거의 매일 올라왔습니다. 비상식적인 ‘전(前) 대통령 모욕’이나 ‘여성 비하’ 등으로 말이죠. 이따금 네티즌들이 ‘이 정도면 처벌해야 하는 것 아니냐’며 캡처 사진을 보내오기도 하지만 너무 당연한 일이 돼버렸기에 기사화조차 망설였을 뿐이죠.

그러다 일이 터졌습니다. 지난 26일 단원고 교복을 입은 한 일베 회원이 ‘친구 먹었다’는 제목으로 어묵(오뎅)을 들고 일베 회원임을 인증하는 손가락 자세를 취한 사진을 일베 게시판에 올린 겁니다. 어묵은 일베 회원들이 세월호 참사 당시 바다 속에서 생을 마감한 단원고 학생들을 모욕적으로 희화화할 때 쓰는 말입니다.

해당 게시물은 캡처돼 페이스북 등을 통해 빠르게 확산됐습니다. 여기엔 “수장된 친구 살을 먹은 물고기가 오뎅이 됐고, 그 오뎅을 자기가 먹었다는 뜻”이라는 누가 봐도 충격적인 설명이 달렸죠.

과거부터 일베에선 세월호 희생자들을 조롱하기 위해 ‘물고기밥’ 또는 ‘오뎅’이라는 표현을 사용해왔습니다. 이들은 “진도 물고기들 포식하겠다” 등의 표현을 한 뒤 낄낄댑니다. 어떻게 사람이 그럴 수 있을까 싶지만 실제 그렇게 놉니다. 이것은 포털사이트에서 ‘일베 단원고 물고기밥’ ‘일베 세월호 오뎅’ 등으로 검색해보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뿐만이 아닙니다. 또 다른 일베 회원은 ‘세월어묵 출시’라는 제목으로 ‘진도에서 만든 세월어묵’이라는 식품명이 적힌 사진에 “아이들로 만들어서 식감이 쫀득쫀득”이라는 표현을 썼습니다. 앞서 물의를 일으킨 회원보다 수위가 더 높지요. 확인 결과 ‘세월 어묵’이라는 제품 이름 역시 합성된 사진이었습니다.

분노한 단원고등학교 교장과 일부 법조인, 그리고 시민들이 고소·고발장을 제출하면서 29일 경찰이 해당 일베 회원들을 찾아 나섰습니다. 많은 사람들의 바람대로 그들을 처벌할 가능성이 높아졌네요.

여기다 29일 일베가 조금은 유명한 청년 때문에 또다시 구설수에 올랐습니다. 청와대 폭파 협박범 강모(22)씨가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에 나서면서 일베 회원임을 인증하는 손동작과 비슷한 제스처를 취한 겁니다.

경기지방경찰청 사이버수사대는 29일 오전 수원지법에서 열린 영장실질심사를 위해 강씨를 수원남부경찰서 유치장에서 법원으로 압송했습니다. 챙이 있는 모자에 옷에 달린 후드까지 눌러쓴 강씨는 고개를 깊이 숙인 채 이동했습니다. 그런데 연행과정에서 강씨는 일관되게 왼손 엄지와 검지로 원을 만든 상태에서 나머지 세 손가락을 펴고 있는 손동작을 유지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일베의 악명을 드높일만한 절묘한 사진도 찍혔네요.

일베 회원들에 따르면 엄지와 검지로 원을 만든 뒤 나머지 세 손가락은 편 상태에서 약지만 접어 일베의 ‘ㅇ’과 ‘ㅂ’을 만들면 완벽한 일베 인증이 됩니다. 시도해보면 어렵습니다. 왜 이렇게 이상한 손동작을 취하면서 좋아하는지 모를 일입니다. 강씨가 취한 일베 인증 동작도 완벽하지는 않았네요.

일베 회원들은 강씨가 일베와 관련있을 수도 있다는 보도가 나오자 “일베가 또 해냈다” “저건 100% 일베 인증” “나도 기자 할래” “김대중 컨벤션 센터나 폭파해라” 등의 댓글을 달며 즐거워했습니다.

반면 “조금 달라 아리송하다”라거나 “약지를 접지 않았기 때문에 OK 사인을 한 것 아니냐” 등의 의견도 올랐습니다. ‘일베를 공격하려는 좌파의 음모’라는 주장도 나왔습니다. 강씨가 청와대 폭파 협박범이기 때문에 거리를 두려는 움직임으로 짐작됩니다.

강씨는 정의화 국회의장 전 보좌관의 아들로 프랑스에서 지난 17일부터 23일까지 6차례에 걸쳐 SNS에 박근혜 대통령 사저를 폭파하겠다는 등의 협박 글을 올린 데 이어 25일 청와대로 5차례 폭파 협박 전화를 건 혐의로 구속영장이 신청됐습니다.

또다시 일베 때문에 온 사회가 들썩이고 있습니다. 인터넷엔 그동안 일베가 일으킨 논란을 모은 글이 떠돌고 있습니다. 곧 100개를 넘길 기세입니다. 이쯤 되면 공익을 추구하기 위해서라도 일베 사이트 폐쇄까지 고려해봐야 하는 것 아닌가요? 두더지 게임을 하듯 어린 친구들이 문제를 일으킬 때마다 처벌하는 것보단 나을 것 같은데 말이죠. 이날 포털사이트 다음 아고라에는 ‘일베 폐쇄를 강력히 요구합니다’라는 청원글이 올랐습니다.

글=최영경 김현섭 김철오 김민석 권남영 기자
정리=김민석 기자

독자와 기자, 우리 대화해요! 친절한 쿡기자의 트위터☞ twitter.com/kukinewsro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