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인터넷 완전 ‘다운’…美 보복 공격 가능성

기사승인 2014-12-23 07:45:55
- + 인쇄
북한 인터넷 완전 ‘다운’…美 보복 공격 가능성

‘소니 픽처스 엔터테인먼트 해킹’의 배후로 지목된 북한의 인터넷이 완전히 다운된 것 같다고 뉴욕타임스를 비롯한 미국언론들은 2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번 북한의 인터넷다운 사태는 지난 주말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북한의 ‘소니 해킹’ 사건을 겨냥해 “비례적 대응에 나서겠다”고 공언한 직후부터 시작돼 눈길을 끈다.

미국의 인터넷 실행·관리업체인 ‘딘 리서치’의 더그 마도리 소장은 북한의 인터넷이 지난 19일 밤부터 불안정한 상태를 보이다 주말을 넘기면서 상황이 악화해 22일에는 완전히 불통 상태라고 밝혔다.

그는 “북한의 인터넷은 현재 통제 불능의 상태에 놓였다”면서 북한 인터넷이 완전히 다운됐다고 설명했다.

미국 샌프란시스코 소재 인터넷 업체 ‘클라우드플레어’도 이날 북한 인터넷이 완전한 불통상태에 빠졌으며, 22일 오전에는 수시간 동안 완전히 다운됐다고 확인했다. 이 회사 설립자인 매튜 프린스도 “북한의 수많은 인터넷 연결망이 완전히 끊어진 것으로 보인다”면서 “이는 북한 인터넷이 완전히 다운된 상태라는 의미”라고 지적했다.

북한에서 현재 공식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진 인터넷 프로토콜 주소는 1024개로 추정된다. 다만 실제 사용 주소는 이보다는 더 많을 것이란 게 대체적인 추정이다. 또 북한 인터넷은 국영 ‘스타 조인트 벤처’라는 기관에서 관장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의 라우터는 중국 국영회사인 ‘차이나 유니콤’의 망을 이용하고 있다.

인터넷업계는 북한의 인터넷 불통사태가 주말부터 전례없이 긴 시간 동안 이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단순한 보수ㆍ유지와는 무관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오바마 대통령이 소니 해킹 사건과 관련해 북한에 비례적 강경 대응을 천명하고, 중국 정부에 협조까지 당부한 직후부터 북한 인터넷이 이례적으로 문제가 발생했다는 점에서 미국의 보복공격을 받은 것으로 추정된다.

이혜리 기자 hye@kmib.co.kr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