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 “던져” 외친 후 ‘쾅!’…해병대서 수류탄 터져, 손목 절단 훈련병 결국 사망

기사승인 2014-09-16 16:21:55
- + 인쇄
경북 포항 해병대에서 훈련 중 수류탄이 폭발해 훈련병 1명이 사망하고, 또다른 훈련병 1명과 교관 1명이 부상을 당했다.

16일 오전 10시 20분 경북 포항시 남구 오천읍 해병대 교육훈련단의 수류탄 투척 훈련장에서 박모(19) 훈련병이 들고있던 수류탄이 갑자기 터졌다.

이 사고로 오른쪽 손목이 절단된 박 훈련병은 병원으로 옮겨진 후 상태가 악화되면서 결국 숨졌다.

인근에 있던 교관 황모(26) 중사와 다른 박모(19) 훈련병이 몸 등에 수류탄 파편을 맞아 포항시내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다. 이들은 생명에 지장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해병대 측은 “수류탄 훈련장의 안전 참호 6개 중 한 곳에 박 훈련병과 교관이 함께 들어간 뒤 중앙통제소의 ‘안전핀 뽑아’ ‘던져’란 지시에 따라 박 훈련병이 ‘던져’라고 복창한 뒤 수류탄을 던지려는 순간 갑자기 폭발했다”고 밝혔다.

지난 8월25일 입소한 해병대 1188기 훈련병 1000여명 가운데 500여명이 3주차 과정으로 훈련을 받던 중이었다.

해병대 관계자는 “훈련 과정이 절차대로 엄격하게 실시 중이었으며 다른 안전 참호에서 던진 수류탄은 정상적으로 목표지점에서 터졌다”고 말했다.

군은 수류탄 조작 실수인지, 불량품인지 등을 파악 중이며 목격자 등을 상대로 정확한 사고 경위를 조사하고 있다.

김현섭 기자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