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고문에 링거 맞히고’ 또 구타… ‘지옥 같은 군대’ 죽을 때까지 맞았다

기사승인 2014-08-01 08:55:55
- + 인쇄
‘성고문에 링거 맞히고’ 또 구타… ‘지옥 같은 군대’ 죽을 때까지 맞았다

인터넷이 상상을 초월하는 군대 가혹행위에 분노하고 있다.

지난 4월 7일 경기도 연천 육군 28사단 소속 윤모(20) 일병은 전날 내무반에서 냉동식품을 나눠 먹던 중 이모(25) 병장 등 선임병 4명으로부터 가슴과 복부에 폭행을 당한 뒤 쓰러져 병원으로 이송됐지만 다음날 사망했다.

군인권센터에 따르면 윤 일병은 지난 2월 18일 이 부대로 전입온 지 2주 만인 3월 3일부터 사망 직전인 4월 6일까지 거의 매일 선임병들로부터 폭행을 당했다. 주범인 이모 병장 등 선임병들은 윤 일병이 숨지기 전날 아침부터 밤까지 가슴과 배, 머리 등을 90대 이상 때린 것으로 드러났다.

이들은 윤 일병이 걸을 수 없을 정도로 때리고는 다리를 전다며 또 다시 폭행했고 대답을 못한다는 이유로 치약을 짜 먹이고 눕게 한 채 얼굴에 물을 붓기도 했다. 허벅지 멍을 지운다며 윤 일병 성기에 안티푸라민을 바르기도 했다. 이들은 윤 일병이 힘들어 보이면 링거 수액을 맞힌 뒤 다시 구타했다. 윤 일병에 대한 가혹행위가 알려지는 것을 막기 위해 윤 일병이 교회에 가지 못하도록 하고 부모의 면회도 막았다.

이들은 부대원들에게 가혹행위가 없었다고 말하라고 위협하고 윤 일병의 수첩을 찢어버리는 등 범죄를 은폐하려 했던 것으로도 드러났다. 이처럼 상습적인 폭행행위가 벌어졌는데도 병사들을 관리해야 하는 간부는 이를 제지하지 않았다. 군은 가해자인 이 병장 등 병사 4명을 상해치사 혐의로, 이를 묵인한 유모(23) 하사를 폭행 등 혐의로 4월 9일 구속 기소했다. 이들은 다음 달 5일 결심공판을 앞두고 있다.

군인권센터는 31일 서울 영등포구 여성미래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선임병들은 사건 당일 피해자 윤 일병이 사망할 수 있다는 것을 알면서도 폭행 강도를 높였다”며 “군 검찰관은 살인죄로 공소장 변경을 재판부에 요청해야 한다”고 말했다.

인터넷 커뮤니티와 SNS는 성고문과 물고문 등 상상을 초월하는 가혹행위에 경악을 금치 못하고 있다. 28사단은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에 올랐고 군인권센터가 공개한 사건일지가 급속도로 퍼지고 있다.

조현우 기자, 사진 군인권센터 제공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