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착륙 사고’ 대만 민항기 블랙박스 회수…정밀 판독 착수

기사승인 2014-07-24 09:54:55
- + 인쇄
‘비상착륙 사고’ 대만 민항기 블랙박스 회수…정밀 판독 착수

대만 당국이 수십 명의 희생자를 낸 국내선 민항기의 블랙박스를 회수했다.

대만 교통부 민용항공국과 항공안전조사위원회(ASC)는 대만 서해안 펑후(澎湖)섬 마궁(馬公)공항 인근 사고현장에서 블랙박스를 회수해 정밀 판독에 들어갔다고 24일 밝혔다. 항공 당국은 잔햇더미에서 전체 2개인 블랙박스 가운데 1개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국은 사고원인 조사와 관련해 기상 악화 영향, 기체 결함, 조종사 과실 등 다양한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있다.

이날 오전 펑후 섬으로 급파된 예광스(葉匡時) 대만 교통부 장관은 “태풍 직후 악천후 상황에서 비행기가 뜬 부분에 대해 문제 지적이 있지만 이 부분은 당시 기상 상황에 대한 상세한 정보 파악 뒤 책임 소재 논의가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마잉주(馬英九) 대만 총통은 이번 사고에 대해 깊은 유감의 뜻을 밝히고 사고원인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지시했다.

한편, 당국은 사고 현장에서 발견된 시신들에 대해서는 DNA 조사를 통해 신원을 확인할 계획이다.

현지 소방당국은 형체를 알아볼 수 없을 만큼 훼손이 심한 시신이 많다고 설명했다. 사고기가 비상착륙을 시도하는 과정에서 활주로 주변 민가 등과 충돌한 뒤 동체에 불이 나는 등 충격이 컸기 때문이다.

앞서 승객 54명과 승무원 4명 등 58명을 태운 대만 푸싱(復興)항공 소속 ATR-72형 터보프롭기(편명 GE-222)가 전날 오후 7시6분(현지시간) 펑후섬 마궁공항 활주로 인근에서 비상 착륙을 시도하는 과정에서 지면과 충돌하면서 불이 나 24일 오전 8시 현재 48명이 숨지고, 10명이 부상했다.

이 과정에서 주변 민가 5채가 파손되고 주민 5명이 부상했다고 교통부는 잠정 집계했다.

사진 ⓒAFPBBNews = News1

김현섭 기자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