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朴대통령 ‘심판’ 발언 선거법 위반 유권해석 요청, 盧 탄핵 때보다 더 심해”

기사승인 2015-07-01 18:54:55
- + 인쇄
野 “朴대통령 ‘심판’ 발언 선거법 위반 유권해석 요청, 盧 탄핵 때보다 더 심해”

[쿠키뉴스=김현섭 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이 지난달 25일 박근혜 대통령이 국무회의에서 국회법 개정안 재의를 요구하는 과정에서 ‘배신정치 심판’을 발언한 것에 대해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선거법 위반’ 여부 유권해석을 요청하기로 했다.

새정치연합이 문제를 삼고 있는 박 대통령의 발언은 “정치적으로 선거 수단으로 삼아서 당선된 후에 신뢰를 어기는 배신의 정치는 결국 패권주의와 줄 세우기 정치를 양산하는 것으로 ‘반드시 선거에서 국민께서 심판해 주셔야 할 것입니다’”라는 부분이다.

김성수 대변인은 1일 국회 브리핑에서 “해당 발언은 선거법 9조 1항의 공무원의 중립 의무 규정조항과 82조 1항의 선거관여 금지 조항을 위반한 것”이라며 “최재성 사무총장이 2일 오전 선관위를 방문해 유권해석 요청서를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내년 총선이 10개월도 채 남지 않았다는 점, 미리 예정된 국무회의 발언이었다는 점, 언론보도 등을 통해 지목된 사람이 유승민 원내대표로 추정할 수 있다는 점 등에서 선거법 위반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이어 “이 발언은 선거에 부당한 영향력 행사했다고 봐야 한다”며 “이와 관련해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 당시 2004년 헌법재판소 결정을 참고해 판단했다. 법률팀에서는 이번 발언이 노 전 대통령의 발언보다 선거법 위반 정도가 더 심하다고 판단해 최고위에 보고했다”고 밝혔다.

앞서 새정치연합 임수경 의원은 개인적으로 선관위에 박 대통령 발언의 선거법 위반 여부를 질의했으나 선관위는 “선거법 위반이 아니다”라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김 대변인은 이런 사실을 소개한 뒤 “이와 관계없이 당 차원에서 정식으로 요청을 하겠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afero@kmib.co.kr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