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유족 총회서 여야 재합의 특별법 “반대”

기사승인 2014-08-20 23:24:55
- + 인쇄
‘세월호 참사’ 희생자 유족들이 전체 총회에서 여야가 재합의한 세월호특별법에 대한 거부 입장을 최종 결정했다. 유족들은 진상조사위원회에 수사권과 기소권을 부여하는 특별법 마련을 계속 요구하기로 했다.

세월호 가족대책위는 20일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초지동 합동분향소 옆 경기도미술관에서 유족 230여명, 176가족이 참여한 가운데 오후 7시부터 3시간 넘게 총회를 열고 투표를 통해 여야의 세월호특별법 재합의안을 반대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가족대책위에 따르면 진상조사위에 수사권과 기소권을 부여하는 특별법을 밀어붙일지 또는 그밖에 다른 진상규명 방법이 담긴 특별법을 검토할지를 놓고 진행된 투표에서 132가족이 수사권과 기소권을 담은 특별법에 표를 던졌다. 30가족은 다른 진상규명 방법이 포함된 특별법 수용 의견을 밝혔고 14 가족은 기권했다.

특검추천위(7명)의 국회 몫 추천위원 4명 가운데 여당이 추천하는 2인에 대해 야당과 유족의 사전동의를 받아 선정하는 것을 골자로 한 재합의안을 사실상 거부한 것이다.

가족대책위 유경근 대변인은 “투표는 재합의안을 받아들일지 말지에 대한 것이 아니”라며 “여야는 수사권과 기소권에 대해서는 논의도 하지 않고 우리에게 단 한 번도 설명한 적이 없는 특별법을 갖고 와 받아들일 것을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으로서는 다른 특별법은 받아들일 생각이 없지만 수사권과 기소권 부여의 목표가 진상규명인 만큼 여야가 사고 진상을 제대로 밝힐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우리를 먼저 설득하면 된다”고 덧붙였다.

가족대책위 집행부가 19일 재합의안 공개 직후 반대 기자회견을 연 데 이어 유족 대부분이 반대 입장을 분명히 밝힘에 따라 세월호특별법 재합의안 처리 여부가 불투명해졌다.

안산=강희청 기자 kanghc@kmib.co.kr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