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핵실험 임박 징후…朴 대통령, 中 시진핑 주석과 대응책 논의

기사승인 2014-04-23 14:41:01
- + 인쇄
北 핵실험 임박 징후…朴 대통령, 中 시진핑 주석과 대응책 논의

[쿠키 정치] 박근혜 대통령은 23일 북한의 핵실험 임박 징후와 관련 중국 시진핑 국가주석과 전화통화를 하며 대응책을 논의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북한을 움직일 수 있는 유일 정상 국가인 중국의 추가적 협조를 부탁한 것이다.

박 대통령은 시 주석에게 전화로 “북한에 대한 추가적 설득 노력을 해달라”라고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중국이 북한의 핵보유와 추가 핵실험에 반대하고, 북한을 설득하는 노력을 해준데 대해 감사를 표했다. 이어 북한 핵실험이 “역내 군비 경쟁과 핵 도미노 현장을 자극해 동북아 안보지형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시 주석은 “북한의 핵보유 반대에 대해서는 한중 양국이 서로 일치된 입장을 갖고 있다”라며 “한반도 정세에서 긴장 고조를 막는 것은 한중 양국의 이익에 부합한다”고 공감했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이어 “중국은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유지할 수 있도록 각측간 대화를 설득하는 등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화답했다.

앞서 국방부는 “북한이 기술적으로 언제든지 핵실험을 할 수 있는 단계”라며 “사실상 모든 준비를 마쳤다”고 평가했다. 기습적으로 핵실험을 할 수 있는 단계라는 판단이다. 이 관계자는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의 남쪽 갱도에 설치됐던 가림막도 치워졌다”라고 밝혔다.

사진=청와대 사진기자단, 국민일보DB

국민일보 쿠키뉴스 우성규 기자 mainport@kmib.co.kr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