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회 호암포럼 29일 개최, 노벨상·호암상 수상자 한 자리 모여

기사승인 2015-05-28 01:00:55
- + 인쇄
[쿠키뉴스=김단비 기자] 삼성서울병원과 삼성전자 종합기술원, 호암재단은 오는 5월 29일과 6월 2일, 서울 신라호텔 영빈관에서 ‘제3회 호암포럼’을 개최한다.

호암포럼은 노벨상, 호암상 수상자 등 국내외 주요 연구자들의 최신 연구성과 발표와 수준 높은 토론으로 공동연구와 교류의 장을 제공하고, 글로벌 과학 네트워크를 마련하고자 기획됐다.

'췌도 세포 생물학과 당뇨'를 주제로 29일 열리는 의학부문 포럼에서는 2013년 노벨생리의학상 수상자인 랜디 셰크먼 교수, 한국계 의학자로 당뇨병 치료 연구 분야 대가인 김성국 교수('14년 호암의학상 수상) 등 세계적 석학들이 한 자리에 모인다.

세크먼 교수는 효모를 이용해 세포의 물질 전달에 관여하는 3종의 핵심 유전자를 발견하고, 이를 통해 당뇨병의 신경 면역 질환 등의 예방과 치료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김성국 교수는 췌장 내 인슐린 분비 세포의 증식과 노화에 관련된 인자들을 발견하고, 작용 메커니즘을 밝힘으로써 당뇨병의 새로운 치료법 개발 가능성을 제시한 바 있다.

이 밖에 6월 2일 열리는 공학부문 포럼에서는 차세대 바이오 연료 연구 분야 세계적 석학 제임스 리아오 교수(UCLA)와 미생물을 이용한 가솔린 생산 연구 권위자인 이상엽 특훈교수('14년 호암공학상 수상)등 대사 공학 분야 세계 최고 전문가들이 모일 예정이다.

포럼을 준비한 이들 단체는 앞으로도 매년 노벨상, 카블리상, 필즈상 등 해외 유수상 수상 석학들과 호암상 수상자를 초청해, 국내외 전문 연구자들이 다양한 주제로 학술교류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kubee08@kukimedia.co.kr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