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막이 안전한 차세대 시력교정 'FM스마일’ 본격 서비스

기사승인 2014-12-19 17:26:55
- + 인쇄
한해 근시환자 240만 명, 시력교정 10만 명 시대. 라식, 라섹 시력교정술은 빠르게 시력을 되찾을 수 있지만 후유증 우려도 있다. 각막표면을 손상시키는 수술방식으로 안구건조증, 각막확장증, 근시퇴행의 가능성이 존재했다. 특히 병원간의 과다경쟁, 공장형 수술이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최근 이런 획일적 수술을 탈피, 환자중심 시력교정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가운데 환자 개개인의 맞춤 시력교정술이 도입돼 화제다.

스마일시력교정 아시아트레이닝센터 온누리스마일안과는 각막손상을 최소화하고 개인의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한 맞춤형 시력교정 ‘FM스마일(Forward Membrane SMILE)’을 이달 20일 부터 본격 도입한다고 밝혔다. FM은 눈의 가장 앞부분에 위치한 각막을 의미한다. 가장 먼저 빛을 받아들이고 감염으로부터 눈 보호 역할을 하는 ‘각막 안전’ 중심의 시력교정 원칙을 지키겠다는 의지다.

스마일(S.M.I.L.E)은 라식·라섹처럼 각막을 열지 않고 초정밀 레이저를 각막 내부에 직접 투과해 시력을 교정하는 새 방법이다. 1조분의 1초 첨단 레이저가 각막을 투과해 각막 내부 실질층만을 정교하게 분리한 다음 약 2mm 정도의 작은 절개창을 통해 불필요해진 조각을 꺼내면 시력교정이 끝난다. 일부에선 스마일라식으로 불리기도 하지만 라식·라섹과는 방법이 다르다. 겉 각막을 깎아 없애거나 잘라내지 않고 각막 표면을 유지한 상태로 시력을 교정하기 때문에 통증이 없고 시력회복이 빠른 장점이 있다.

FM 스마일은 스마일에 센트레이션 기법, 난시 교정술을 더해 안구건조증, 회복기 통증, 야간 빛 번짐 등을 지향하는 스마일이다. 특히 질 좋은 시력을 위해 센트레이션 기법을 적용, 교정이 필요한 각막부분에만 정확히 레이저를 조사해 오차를 최소로 줄인 시력교정을 받을 수 있다. 고도난시, 혼합난시로 시력교정이 어려웠던 환자들도 난시교정술을 병행해 시력을 되찾을 수 있다고 병원 측은 밝혔다.

정영택 온누리스마일안과 원장은 “그동안 쌓아온 각막이식 노하우와 차세대 시력교정으로 각광받는스마일 시력교정의 임상 경험을 결집해 환자 맞춤형 FM스마일을 도입했다”며 “저시력으로 고통받는 다양한 환자들에게 안경을 벗는 혜택을 드릴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장윤형 기자 vitamin@kukimedia.co.kr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