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내과의 불편한 진실

기사승인 2014-07-25 14:40:55
- + 인쇄
[신간] 내과의 불편한 진실

개원의들과 전공의들에게 도움이 되는 다양한 임상 사례를 담은 책자가 번역 출간됐다. 경희대학교병원 내분비내과 김영설, 이상열 교수가 옮긴 ‘내과의 불편한 진실(저자, 야스히로 고마츠·마카토 타니구치)’이 독자들을 만난다.

환자를 직접 대하는 임상의가 한 발 앞서기 위한 첫 번째 조건은 무엇일까? 진료에서 “왜 그럴까?”라는 의문을 갖는 것에서 시작된다고 할 수 있다. 바쁘고 복잡한 임상에서 그저 선배 의사의 지시만 따르고 아무런 의문을 갖지 못하면 앞서가는 발전을 기대하기 어렵다.

‘내과의 불편한 진실’은 임상의, 전공의가 적어도 1주에 한 번은 경험할 수 있는 문제와 전반적인 내과 지식에서 멀어지기 쉬운 전문의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을 위주로 선별했다. 또한 평소에 놓치기 쉬운 의문을 제시하고 근거에 의한 구체적인 설명을 제공해 임상을 배우기 시작한 전공의에게 좋은 지침서이며, 개원의와 전공의를 교육하는 지도 전문의에게도 도움을 준다.

김영설 경희대병원 내분비내과 교수는 “교과서나 진료 지침에서 알려주지 않는 의문에 대한 해답을 주는 도서”라며 “앞으로 임상의가 가진 의문을 쉽게 해소해 줄 수 있는 좋은 책이 많이 나오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송병기 기자 songbk@kukimedia.co.kr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