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 檢, 조현아는 ‘탑승객 신분’ 최종 결론

기사승인 2014-12-18 15:13:55
- + 인쇄
[긴급] 檢, 조현아는 ‘탑승객 신분’ 최종 결론

조현아(사진) 전 대항항공 부사장의 ‘땅콩 리턴’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서부지검 형사5부(이근수 부장검사)가 조 전 부사장을 ‘탑승객 신분’으로 결론 내렸다.

이는 대한항공 조종사 노동조합이 지난 14일 성명을 통해 “이번 사건에서 FDR(비행자료기록장치), CVR(조종석음성기록장치), QAR(신속접속용 운항기록장치) 정보를 이용한 것은 ICAO(국제민간항공기구) Annex 13. attachment E 에 있는 것처럼 항공기를 운영한 사람들에 대해 행정조치, 제재조치, 형사고발 조치 등을 위해서 flight data가 이용돼서는 안된다는 가장 기본적인 조항을 검찰이 위반을 한 사례”라고 지적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이 사건에서 조 전 부사장은 항공기 운영자가 아닌 탑승객이기 때문에 ICAO 규정을 위반한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아울러 검찰은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조 전 부사장을 향후 다시 한 번 소환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

김현섭 기자 afero@kmib.co.kr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