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변이 찔끔 나온다면? ‘ㅇㅇㅇㅇㅇㅇ’을 의심해야

기사승인 2014-11-28 09:18:55
- + 인쇄
여성의 자궁과 더불어 남성에게 매우 중요하다고 알려진 생식기관인 전립선 방광 바로 아래에 위치한 전립선은 정액을 생성하고 분비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특히 전립선에서 만들어진 전립선액은 정자에 영양을 공급하며 체외로 배출된 정액이 굳지 않도록 돕는다. 정자가 무사히 난자와 결합할 수 있도록 최적의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전립선의 주요 역할이다.

일부 40~50대 중년 남성들은 전립선이 점점 커지게 되는 전립선비대증을 겪게 된다. 전립선비대증이란 전립선의 크기가 정상 범주를 벗어나 점점 커지면서 요도를 압박하는 증상을 말한다. 문제는 이러한 전립선비대증의 발병 원인이 아직까지 명확히 밝혀진 바가 없다는 것이다. 일부 전문의들은 고환의 노화에 따른 질환이라 추측하고 있을 뿐더러 유전적인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전립선비대증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는 바로 배뇨 증상이다. 자주 소변을 보게 되는 빈뇨, 소변이 갑작스럽게 마려운 절박뇨, 소변이 쉽게 나오지 못 하는 지연뇨, 소변이 뚝뚝 끊어지면서 나오는 단절뇨, 소변을 배출해도 개운한 느낌이 들지 않는 잔뇨감 등이 그 것이다. 이러한 증상이 반복되다 보면 방광의 기능이 현저히 저하돼 요독증 등으로 발전할 수 있다.

이러한 전립선비대증의 치료 방법으로는 약물요법과 수술요법이 존재한다. 증상이 그리 심하지 않다면 약물로도 충분한 치료가 가능하다. 그러나 증상이 심하다면 수술로 치료를 해야 한다. 최근에는 레이저 및 열을 이용한 수술 방법이 기존 수술 방법보다 침습 범위가 적어 각광을 받고 있다.

아담스비뇨기과 이무연 원장은 “최근 들어 고출력레이저를 통해 비대해진 전립선 조직을 효과적으로 치료하는 KTP레이저치료 방법 등이 환자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면서 “전립선비대증은 증상 및 정도가 매우 다양해 비뇨기과 전문의를 통해 여러 고려사항을 따져본 뒤 자기에게 맞는 치료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이영수 기자 juny@kmib.co.kr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