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위안부 할머니 명예 회복…반드시 풀고 가야”

기사승인 2015-03-01 11:54:55
- + 인쇄
朴대통령 “위안부 할머니 명예 회복…반드시 풀고 가야”

[쿠키뉴스=민수미 기자] 박근혜 대통령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의 인궈문제 해결을 촉구했다.

박 대통령은 1일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제96주년 3·1절 기념식에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의 인권문제거론하며 “반드시 풀고 가야할 역사적 과제”라고 강조했다.

이어 “올해 들어서도 벌써 두 분의 피해 할머니들이 평생 가슴에 맺힌 상처를 치유받지 못한 채 돌아가셨고 이제 할머니들의 평균 연령이 90세에 가까워서 그 분들의 명예를 회복시켜드릴 수 있는 시간도 얼마 남지 않았다”고 말했다.

또 “‘역사란 편한 대로 취사선택해 필요한 것만 기억하는 게 아니며, 역사에 대한 인정은 진보를 향한 유일한 길’이라는 최근 한 역사학자의 지적을 깊이 유념할 필요가 있다”며 “일본 정부의 교과서 왜곡 시도가 계속되고 있는 것도 이웃관계에 상처를 주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박 대통령은 “우리 정부는 출범이래 올바른 역사인식에 기초한 한일관계의 미래를 내다보면서 21세기 한일 신협력시대를 열어나가고자 노력해 왔다”며 “그러나 지리적 이웃국가 임에도 불구하고 과거사를 둘러싼 갈등 때문에 안타깝게도 마음의 거리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min@kmib.co.kr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