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난치병 10대 소녀 “대통령님, 안락사 허용해주세요” 호소

기사승인 2015-02-28 14:04:55
- + 인쇄
사진=발렌티나 마우레이라가 게제한 영상 캡처

"[쿠키뉴스=권남영 기자] 칠레에서 유전 질환을 앓는 10대 소녀가 미첼 바첼레트 대통령에게 안락사 허용해달라고 호소했다.

26일(현지시간) 브라질 뉴스포털 테하(Terra)에 따르면 ‘낭포성 섬유증’이라는 유전성 질환을 앓는 소녀 발렌티나 마우레이라(14)는 안락사를 허용해 달라는 내용의 동영상을 스스로 제작해 유튜브에 올렸다.

‘낭포성 섬유증’은 유전자에 결함이 생겨 나타나는 질환으로 주로 백인에게 나타난다. 기도와 기관지 폐쇄, 세균 번식에 따른 염증, 소화 불량 등을 유발하며 폐 손상과 호흡부전으로 사망하기도 한다.

발렌티나는 “이 병을 안고 살아가기가 너무 어렵고 지쳤다”며 “대통령에게 안락사 허용을 긴급하게 요청한다”고 말했다. 발렌티나의 남자 형제도 같은 병으로 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발렌티나의 아버지 프레디 마우레이라는 현지 라디오 방송과 인터뷰에서 딸이 동영상을 제작한 사실을 알고 놀랐다면서 “발렌티나는 이미 다섯 차례 수술을 받았으나 상태가 갈수록 나빠지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나 발렌티나가 입원한 산티아고 가톨릭대학 병원 측은 “소녀의 상태는 현재 안정적이며 생명을 위협할 정도는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바첼레트 대통령과 정부는 발렌티나의 동영상에 대해 별다른 언급을 하지 않고 있다. 안락사가 법으로 엄격하게 금지된 데다 남미에서도 가장 보수적인 사회 분위기를 의식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보수우파 진영과 가톨릭계는 낙태를 제한적으로 허용하는 문제에 대해서도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대통령과 정부가 안락사 허용을 거론하는 건 큰 부담이다. kwonny@kmib.co.kr

"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