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과학기술진흥원, 도내 바이오·제약기업 中 진출 지원

기사승인 2015-01-28 08:53:55
- + 인쇄
[쿠키뉴스=송병기 기자] 경기도에 소재지를 둔 중소 바이오·제약기업들의 중국 시장 수출 길이 활성화될 전망이다.

경기과학기술진흥원은(원장 곽재원)은 28일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KTR, 원장 최형기)과 경기도내 1000여개 바이오·제약기업의 중국 수출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경기도내 바이오·제약 기업의 중국 진출 시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공동 설명회 개최하고, 중국식약청 CFDA 인증획득 지원 등 다각적인 지원 방안을 추진한다.

경기도내 제약·바이오 기업이 중국시장 진출을 위해선 중국식약청CFDA(China Food and Drug Administration)가 발행하는 위생허가증을 받아야 한다. 이 위생허가증은 중국통관 및 판매를 위해 취득해야 하는 절차로, 화장품의 경우 위생허가증을 받기 위해 6개월에서 종류에 따라 최대 1년까지 소요된다.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은 지난해 10월 국내 시험인증기관 최초로 중국법상 등록대리인·책임회사 역할이 가능한 KTR-China(상해법인)을 개소해 중국진출 기업의 판로개척 등 기업지원에 앞장서고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경기과기원은 KTR과 중국식약청 CFDA 인증 획득시 필요한 시험 및 인증 비용의 일부를 지원하는 등 도내 바이오·제약 기업의 중국 수출 판로 개척을 지원하기로 합의했다.

한편, 중국은 세계 최대 의료시장으로 급부상 하면서 바이오산업은 연평균 20% 성장하고 있으며 올해에는 관련사업 생산규모가 730조 원에 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중국시장은 단일시장 규모로 미국, 일본에 이어 세계3위 수준이지만 2020년에는 전 세계 바이오산업의 14%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songbk@kukimedia.co.kr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