뚱뚱하면 대장암 위험 높다?

기사승인 2014-09-03 09:42:55
- + 인쇄
뚱뚱하면 대장암 위험 높다?

대한대장항문학회가 최근 3만6740명의 대장암 환자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대장암 환자의 체질량지수(Body Mass Index; BMI)가 일반인에 비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비만이 대장암의 위험을 높이는 요인으로 알려진 것과 상반되는 결과로 주목을 받고 있다.



대한대장항문학회가 고혈압, 당뇨, 뇌졸중, 심근경색, 협심증, 각종 암 등을 포함한 질환이 없는 일반인 3879명과 대장암 환자의 체질량지수 평균을 비교한 결과, 일반인의 체질량지수 평균이 23.94인데 반해 대장암환자 평균은 23.47로 오히려 낮은 양상을 나타냈다.

이제까지 대규모 인구집단을 대상으로 시행한 서구의 연구에서는 대체로 체질량지수가 높을수록 대장암 발병 확률도 높아진다고 알려져 있다. 실제로 대한대장항문학회가 지난 7월 일반인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대장암 인식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76.2%가 ‘대장암이 체질량지수와 관련이 있다’고 답변했다.

김진천 대한대장항문학회 회장은 “비만의 정도가 서구에 비해 심하지 않은 우리나라에서는 단순히 체질량지수 만으로는 대장암 발병 위험성을 직접적으로 높인다고 보기는 어렵다”면서 “과체중이 아니더라도 평소 올바른 생활습관을 통해 대장건강을 지키고 정기검진을 통해 대장 상태를 꾸준히 체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평소 건강한 대장을 위해서 식이섬유가 풍부한 과일과 채소를 즐기고 동물성 지방을 포함한 고칼로리 식사습관을 피하는 균형 잡힌 식단과 함께 꾸준한 운동을 병행하는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영수 기자 juny@kmib.co.kr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