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 쉬던 잠수사에 맹물 뿌리며 방송 연출” 인터넷 발칵

기사승인 2014-04-24 22:23:00
- + 인쇄
[쿠키 사회] 해군이 세월호 참사 실종자 수색에 나선 잠수사들에게 ‘방송용 조작 장면’을 연출하도록 지시했다는 보도가 나와 인터넷이 발칵 뒤집혔다.

한국경제는 24일 해군이 평상복으로 쉬고 있던 잠수사에게 잠수복을 입히고 물을 뿌려 마치 방금 물에서 나온 것처럼 꾸미고 방송촬영에 내보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해군은 지난 22일 세월호 침몰 현장에 출동한 청해진함 갑판에서 기자들을 상대로 구조 활동 모습을 공개했다. 당시 해난구조대(SSU) 잠수사인 A 상사는 흠뻑 젖은 잠수복 차림으로 방송사 카메라 앞에 섰고 실종자 수색 상황을 설명했다.

마치 물에서 바로 빠져 나온 차림이었지만 A 상사는 이날 수색을 마치고 옷을 갈아입은 상태로 휴식을 취하고 있었다. 해군은 쉬고 있던 A 상사에게 드리아수트(방수 잠수복)을 입히고 수도 장치로 물까지 뿌려 긴박한 현장을 연출했다.

신문은 “TV에서 이 인터뷰 장면을 볼 시청자들은 A 상사가 수색 작업을 마치고 막 선상에 오른 것으로 알 것”이라며 “그러나 그의 머리카락에서 뚝뚝 떨어지는 물방울이 실은 바닷물이 아니라 맹물이었다”고 지적했다.

신문은 이어 A 상사가 바다 속 상황과 관련해 “오늘은 시정이 50~60㎝로 이전보다 잘 보인다”고 말하자 해군 관계자는 “그렇게 말하면 시계가 좋아 보이잖아. 30~40㎝로 가자”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범정부사고대책본부측은 이에 대해 현장의 어려움을 전하려다 보니 무리했던 것 같다고 해명했다.

인터넷에서는 “이게 무슨 장난이냐” “대한민국의 현주소를 보는 것 같다, 어처구니가 없어 차라리 울고 싶다”는 비난글이 쇄도했다.

김상기 기자 kitting@kmib.co.kr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