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키건강TV] 자궁내막증식증 #1 자궁내막증식증이 발생하는 원인

기사승인 2015-12-21 10:00:55
- + 인쇄

"


강주형 아나운서▷ 쿠키 건강 플러스 대표 코너, 닥터 플러스 시작하겠습니다. 오늘은 한의사 박주희 원장님과 함께 합니다. 원장님, 안녕하세요.


박주희▶ 네. 안녕하세요. 한의사 박주희 입니다.

강주형 아나운서▷ 반갑습니다. 원장님, 오늘은 어떤 질환에 대해 한의학적으로 접근해볼지, 닥터 플러스 주제부터 알려주세요.

박주희▶ 네. 오늘은 여성 건강을 위협하는 질환 중 하나인 자궁 내막 증식증에 대해 알아봅니다.

강주형 아나운서▷ 자궁은 여성에게만 있는 기관으로 소중한 생명을 품는 역할을 하는 만큼 항상 건강하게 지켜야 할 곳인데요. 그런 자궁에 문제가 생기면 그 역할을 할 수 없을 수 있으니, 빠른 치료가 필요하겠죠. 오늘 그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원장님, 자궁 내막 증식증은 여성들에게 비교적 흔하게 발생하는 자궁 근종에 비해 많이 알려진 질환은 아닌데요. 그런 만큼 먼저 자궁 내막증식증이란 어떤 질환인지부터 알려주세요.

박주희▶ 내막 증식증은 월경주기에 따라 주기적인 변화를 하여야 할 자궁내막이 에스트로겐이란 여성호르몬의 지속적인 자극으로 증식만을 하게 되어 자궁내막이 과다하게 증식되어 자란 병입니다.

강주형 아나운서▷ 호르몬 조절 장애로 인해 생기는 것이군요. 그런 자궁 내막 증식증도 종류별로 나눌 수 있나요?

박주희▶ 네. 단순형, 복합형, 이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 단순형은 자궁 내막 조직검사에서 확인되는 진단으로 낭포성 증식증이라고도 하는데요. 자궁 내막 조직을 현미경 으로 보면 작은 물혹 같은 구조가 많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종양이라기보다는 기능적인 이상으로 생기는 문제이고요. 따라서 암으로 변할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강주형 아나운서▷ 단순형 증식증의 경우, 기능적인 이상으로 생기는 문제라고 하셨는데요. 어떤 기능상의 문제인 것인지 구체적으로 알려주세요.

박주희▶ 난소기능이 미성숙한 시기. 즉 초경부터 몇 년간. 또는 난소기능이 저하되는 갱년기에 보이는 배란장애로 인한 것인데요. 초경 후 약 1년간은 성주기의 80%가 무배란 주기이며 몇 년 후에 배란주기가 확립됩니다. 또 폐경기가 다가오면 난포수가 감소하고 난포의 발육이 쇠퇴하면 난포기 도중에 발육이 천연 퇴축되어 배란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게 되고요.

강주형 아나운서▷ 네. 그리고 복합형과 이형 증식증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려주세요.

박주희▶ 복합형은 단순형 증식증보다 더 활동적이고 진행된 형태로서 빈곳이 없을 정도로 증식된 자궁 내막 세포로 조직이 꽉 차 있는 종양성 질환인데요. 선종성 증식증이라고도 합니다. 자궁 내막 세포가 암의 전 단계 세포로 변하는 과정인 형성 이상은 보이지 않는 상태죠. 그리고 마지막 이형 증식증은 자궁 내막 세포가 암세포와 비슷한 형태로 변하는 형성 이상이 있는 것입니다. 자궁 경부에서 생기는 암의 전 단계 변화인 암성 상피 변화와 비슷하게 자궁 내막에도 형성 장애나 암세포가 내막 상피 세포에 국한된 상피 내 암이 생깁니다.

강주형 아나운서▷ 네. 자궁 내막 증식증을 종류별로 알아봤고요. 이번에는 그 원인에 대해 알아볼 텐데요.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자궁 내막이 비정상적으로 증식하는 이유는 호르몬의 이상이잖아요. 어떤 호르몬이 어떻게 이상이 생기는 것인지 자세히 알려주세요.

박주희▶ 자궁 내막은 에스트로겐에 의해 증식하고 프로게스테론에 의해 안정되죠. 결국 난소 기능 이상이나 난소의 혹 등으로 에스트로겐이 지속적으로 또는 많이 만들어지면 자궁 내막은 과도하게 증식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에 더하여 배란 장애로 프로게스테론이 나오지 않아서 월경이 나오지 않으면 자궁 내막이 떨어지지 않고 이상증식하게 되고요.

강주형 아나운서▷ 그렇군요. 그리고 임신과 출산 경험이 없는 미혼 여성의 경우, 자궁 건강에 대한 관심도 적고 정기적인 검사를 받지 않기 때문에 자궁 내막 증식증에 대해 잘 모르는 경우가 많을 텐데요. 그렇게 나이가 어린 경우에도 내막 증식증이 생길 수 있는지 궁금해요.

박주희▶ 배란 장애가 가장 잘 생기는 나이는 초경 시작 후 얼마 동안과 폐경이 되기 전이므로 이 나이에 자궁내막증식증이 많이 생깁니다. 젊은 여성의 경우 주로 난소발육이 부진하거나 난소가 제 기능을 제대로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또는 다낭성 난소 증후군을 포함한 무월경이 있을 때 프로게스테론의 길항 작용이 적절하지 못해 내막 증식증의 소견을 보이기도 합니다.

강주형 아나운서▷ 다낭성 난소 증후군과 연관이 있을 수 있다고 하셨는데. 그 부분을 좀 더 자세히 알려주세요. 다낭성 난소 증후군과 자궁 내막 증식증은 어떤 연관이 있는 건가요?

박주희▶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시상하부-뇌하수체-난소의 호르몬 이상과 배란장애, 고안드로겐증가, 인슐린 저항성 등 여러 문제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무월경, 희발월경, 불규칙한 생리주기와 같은 생리불순 증상이 있는 여성에서 초음파로 난소를 확인 시 1mm 이하의 난포가 12개 이상 보이고, 고안드로겐 혈증이 있을 경우 진단됩니다. 다낭성 난소증후군 증상이 당장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을 주는것은 아니지만, 만성 무배란으로 난임의 대표적 원인이 되며 정상적인 배란과 생리가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자궁 내막 증식증을 유발할 수 있죠.

강주형 아나운서▷ 네. 그리고 폐경이 되기 전, 갱년기 여성의 경우도 자궁 내막 증식증이 잘 생긴다고 하셨는데요. 그 경우 원인은 무엇인가요?

박주희▶ 갱년기 여성의 경우는 주로 에스트로겐 호르몬 요법의 부작용 이거나 비만한 여성들에게서 많이 나타납니다. 갱년기에 발생하는 경우에는 자궁 내막암으로의 진행가능성도 있으므로 조직검사를 통해 확진을 받으실 필요가 있습니다."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