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성 난데없이 ‘쇠파이프論’… “노조 때문에 2만불에서 10년 고생중” 달아오른 SNS

기사승인 2015-09-02 13:52:55
- + 인쇄
김무성 난데없이 ‘쇠파이프論’… “노조 때문에 2만불에서 10년 고생중” 달아오른 SNS

[쿠키뉴스=조현우 기자] 2일 오후 SNS가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의 ‘쇠파이프’ 발언으로 달아올랐다.

김무성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 직후 취재진과 만나 노동조합에 대한 비판을 쏟아냈다.

김 대표는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는 정부의 노동정책 실패를 노조로 돌리고 있다고 비판하는데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을 받자, “노조가입률은 근로자의 10%에 불과하다. 그러나 그들이 미치는 영향력은 막대하다”며 운을 뗐다.

이어 “여러 우리나라 대기업, 특히 현대자동차, 현대중공업, 각종 노조 전부 강성 기득노조다. 민노총이 다 처리하고 있다”며 “그들이 매년 불법파업을 일삼았다. 불법파업에 공권력이 투입되면 그 공권력을 쇠파이프로 두드려 팼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 대표는 “그러한 불법 무단행위 때문에 공권력이 그들에 대해서 제대로 대응하지 못했기 때문에 우리나라가 (국민소득) 2만불 대에서 지금 10년을 고생하고 있다. 만약 그런 일이 없었다면 우리는 3만불 넘어갔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김 대표는 “지금 조선 3사가 작년 하반기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7조 4000억 적자다. 그런데 파업한다는 것 아닌가”라며 “그럼 그들이 그 회사가 망해도 괜찮은 것인가. CNN에 연일, 매시간 쇠파이프로 경찰 두드려 패는 장면이 보도되는데 어느 나라에서 우리나라에 투자하겠는가”라고 반문하기도 했다.

그는 “그들이 우리 사회발전에, 경제발전에 끼치는 패악은 엄청나다. 더 이상 거기에 대해서 외면해선 안 된다”고도 했다.

김 대표의 발언이 전해지자 SNS와 인터넷 커뮤니티는 갑론을박 논쟁이 치열한 모습이다. ‘소신 있다’ ‘할 말 했다’ 등 공감론도 많지만 ‘노조 강성일 때도 국민소득 잘만 올랐다’ ‘전부 노조 탓’ 등 부정적인 의견이 대다수다. 유승민 전 새누리당 원내대표 연설과 비교하는 게시물도 많다.

한편 김 대표 연설에 대해 문재인 대표는 “여러 대목에서 아주 극우적이고 수구적인 인식을 보여줬다. 특히 노동조합에 대한 적대적인 태도가 아주 우려스럽다”며 “지난번 유승민 원내대표의 (교섭단체 대표연설) 모습과는 정반대였다”고 혹평했다.

문 대표는 “‘10%에 지나지 않는 노동조합의 기득권 때문에 나머지 90% 노동자들의 삶이 어려워지고 있다’는 것은 노동현실을 너무나 모르고, 정부의 노동정책 실패를 노조에 전가하는 위험한 주장”이라며 “우리 노동자의 삶이 어려운 이유는 정반대로 노동조합 조직률이 너무나 낮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