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통의 원인, 충치 때문만이 아냐

기사승인 2015-01-09 09:58:55
- + 인쇄
치통의 원인, 충치 때문만이 아냐

치통의 원인은 대게 충치에서 비롯된다. 치수염이나 치주염, 치아뿌리 조직의 염증에 의해 치아의 통증이 유발된다. 그러나 드물게 치아 외적인 요인으로 치통이 발생할 수 있다. 이를 비치성 치통이라고 한다. 강북다인치과 양현봉 원장의 도움말을 통해 비치성 치통의 원인을 알아보자

비치성 치통의 원인은 근막통증, 상악동염, 타석증, 구강종양, 심장질환, 편두통, 신경통 등 다양하다.

◇근막통증=음식을 깨무는 역할을 하는 근육인 교근 근육이 뭉친 경우 위·아래 어금니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럴 땐 어금니를 뽑기 보다 근막통증을 해결해야 치통을 없앨 수 있다.

◇상악동염=축농증 등으로 생긴 고름이 상악동(위턱 위에있는 빈 공간)에 고여 주변 치아 신경을 건드리게 되면 위 송곳니나 어금니에 통증이 생길 수 있다. 주로 고개를 숙이거나 움직일 때 치통이 나타난다. 이때 상악동에 고여 있는 고름을 제거해야 치통을 없앨 수 있다.

◇타석증=타석증은 침샘의 관이 석회화된 물질에 막혀 돌이 생긴 것이다. 혀밑샘이나 턱밑샘에 돌이 생기면 아랫니에 통증이 일어나기도 한다. 레몬즙 같은 신 음식을 먹으면 통증이 더욱 심해진다. 신맛을 느끼면 침샘에서 침이 많이 분비되는데, 이렇게 침샘에 고인 침이 돌 때문에 막힌 관을 통과하지 못하기 때문. 침샘의 관을 막고 있는 돌을 없애면 치통에서 벗어날 수 있다.

◇편두통=안면 편두통도 치아에 통증을 일으킨다. 메스껍거나 구토를 동반하는 치통을 느끼고, 치과 검진에서 아무런 이상이 없다면 편두통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신경통=치통을 일으키는 신경통은 말초 신경통과 중추 신경통 등 두 가지가 있다. 잇몸 아래나 턱 주변을 지나는 말초 신경에 통증이 있는 경우 인접한 치아에 통증이 생길 수 있다. 대개 한쪽 부위에서만 지속적인 통증이 나타난다. 중추 신경통은 안면 감각과 통증을 관장하는 신경인 삼차신경에서 통증이 비롯되는 것이다. 주로 눈·코 주위나 아래 턱 부위에서 전기가 흐르는 것처럼 찌릿찌릿한 통증이 나타난다. 이 경우 아래턱이나 위턱의 치아에 극심한 통증이 발생한다. 신경통으로 인한 치통은 대부분 약물 치료로 증상이 호전된다.

◇심리적인 요인=비치성치통은우울증이 있는 중년 여성이나 스트레스가 심한 직장인과 수험생에게도흔히 나타난다. 통증 양상이나 부위가 시간에 따라 변하고, 환자 자신도 통증을 정확히 설명하기 힘든 경우가 대부분이다. 마음을 압박하는 요인들을 해소하면 치통이 없어진다.

김단비 기자 kubee08@kukimedia.co.kr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