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양악수술, 철저한 골밀도, 성장판 검사 선행돼야

기사승인 2014-08-20 17:47:55
- + 인쇄
안전한 양악수술, 철저한 골밀도, 성장판 검사 선행돼야

아이디성형외과…성형수술 전 총 50여 항목 검사, ‘안심성형종합검진’ 무료 시행

아이디성형외과병원(원장 박상훈)은 최근 안전한 양악수술을 위해 성형수술 전 50여가지 건강검사를 시행하는 ‘안심성형종합검진’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안심성형종합검진은 성형수술 과정과 수술 후 회복에 있어서 나타날 수 있는 모든 가능성을 환자의 신체검진 상태를 통해 판단하는 시스템이다. 이는 양악수술과 안면윤곽수술 등 얼굴뼈 수술 환자를 대상으로 무료로 실시된다.

전문적인 검진시스템 마련을 통해 안전문제에 있어서는 한치의 빈틈도 허용치 않고 빠짐없이 챙김으로써 환자가 가질 수 있는 1%의 불안까지도 해소시킨다는 취지다.

총 50여가지 항목의 검사를 통해 상세하고 종합적인 검진이 이뤄져 환자 상태를 철저하게 분석하고 이 결과를 바탕으로 환자의 상태에 따라 안전한 수술계획을 세우게 된다. 검진전담 내과전문의의 최종 검수를 거친 결과표는 1주일 이내에 환자에게 전해지며, 검사결과 수술에 부적합한 건강상태라면 환자와의 상담을 통해 수술을 시행하지 않는다.

박상훈 원장은 “양악수술이나 안면윤곽 수술에 있어 만에 하나 있을지 모를 작은 문제 하나까지도 철저히 확인하여 예방하고 환자들의 불안을 덜어주고자 정밀한 수준의 성형종합검진을 시행하게 됐다”며 “환자들은 평소 염려했던 건강도 체크하고, 자신이 수술에 적합한 상태인지도 확인할 수 있는 1석 2조의 시스템”이라고 설명했다.

무료로 실시되는 검사지만 항목을 살펴보면 마치 전문 건강검진센터를 방불케 하는 수준이다. 아이디 안심성형종합검진은 얼굴뼈 수술 시 반드시 필요한 엑스레이(X-ray), 3차원 컴퓨터단층촬영(3D-CT), 성장판검사, 턱관절 검사 등은 물론, 성형외과의 검진항목으로는 이례적으로 골다공증, 골밀도 검사 및 폐기능 검사, 세분화된 혈액검사 등이 실시된다.

일반적으로 골다공증은 척추와 사지 등에 주로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기에 얼굴부위를 대상으로 하는 수술 전 검사에서는 간과하기 쉽다. 하지만 얼굴뼈 성형 역시 엄연히 뼈를 대상으로 하는 수술인 만큼, 골밀도가 정상수치에 비해 떨어지지는 않는지 꼼꼼히 확인할 필요가 있다. 또 수술 과정 상에 있을지 모를 분쇄골절이나 수술 후 환자의 회복 추이를 가늠하는 척도로 활용된다.

수술 전 폐 기능이 심각하게 저하되어 있거나 장애가 있는 경우 전신마취 수술 후 폐합병증을 일으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또한 얼굴뼈 수술 후에는 얼마간 입이 아닌 코로 호흡을 해야 하기에 비강이 정상적인지, 코 호흡에는 문제가 없는지 등도 수술 전 확인이 필요하다.

혈액검사는 빈혈여부의 판단에서 백혈구상태, 혈소판수치와 혈액응고, 간 기능은 물론 간염이나 각종 질병 등의 유무를 판단하는 기준이 된다. 검사의 가짓수와 항목에 따라 알 수 있는 정보는 천차만별이다. 아이디성형외과는 형식적인 혈액검사가 아닌, 세분화된 종합검진 수준의 혈액검사를 시행함으로써 환자 자신도 미처 생각지 못한 부분의 이상까지도 꼼꼼히 체크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아이디성형외과병원은 이번 종합검진시스템 이전부터 최적화된 마취시스템을 비롯해 화재와 정전 등 비상상황에서도 안전하게 수술을 진행할 수 있는 무정전 전원공급장치 보유, 건물 전체 내화구조 건축 등 철두철미한 안전 시스템을 구축해 왔다.

송병기 기자 기사모아보기